제6장 서버 장애

내용 목차

6.1. Domain Administration Server(DAS) 비정상 종료
6.1.1. 비정상 종료될 때 기능 제한
6.1.2. 도메인 백업을 이용한 장애 극복
6.1.3. INDEPENDENT 모드의 Managed Server(MS)
6.2. Managed Server(MS)의 비정상 종료

다양한 이유로 서버가 비정상 종료될 수 있지만 클러스터를 구성하여 서버가 비정상 종료되는 경우에 서비스의 문제를 최소화 할 수 있다. 본 장에서는 서버가 비정상 종료될 경우의 문제점과 극복 방안에 대해서 설명한다.

DAS가 비정상 종료되어도, Managed Server(MS)의 서비스는 영향을 받지 않고 동작한다. DAS가 위치한 머신에 장애가 발생하여 DAS가 비정상 종료된 상태라면, 그 머신에 함께 존재하는 MS들도 영향을 받아 비정상 종료될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DAS 자체의 비정상 종료가 도메인 내에 존재하는 MS의 서비스에 영향을 주지는 않는다.

DAS가 비정상 종료되어도 서비스에는 지장이 없지만 몇 가지 기능이 제한된다. 따라서 DAS를 빨리 복구시켜야 하는데, DAS가 현 상태 그대로 다시 시작할 수 없는 경우가 있다. 예를 들면 머신 자체가 비정상 종료된 경우에는 머신이 복구되기 전까지는 DAS를 재시작할 수가 없다.

이런 경우를 대비하여 DAS가 가지고 있는 파일들 즉, DAS에서 유지해야 하는 설정과 애플리케이션을 평소에 백업해둘 수 있다. 미리 백업해 둔 DAS의 파일들을 다른 머신에 복사하여 새로운 머신에서 DAS를 시작할 수 있다. 단, 백업한 애플리케이션을 다른 머신에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JEUS_HOME 경로가 기존 머신의 JEUS_HOME과 같아야 한다.

DAS의 설정 및 애플리케이션을 백업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를 제공한다.

  • DAS 부팅 시 도메인 백업 설정을 통한 자동 백업
  • pack-domain 명령어를 통한 명시적 백업

백업 설정을 통한 자동 백업은 DAS가 기동할 때에 자동으로 로컬, 혹은 리모트 노드에 백업 파일을 복사한다. 그리고 pack-domain 명령어는 원하는 때에 백업 파일을 만들 수 있는 기능을 한다. 이 경우에 만들어진 파일은 사용자가 관리해야 한다.

도메인 백업 설정을 통한 자동 백업

DAS가 시작할 때마다 자동으로 DAS의 설정 및 애플리케이션을 백업한다. 도메인 백업 설정은 WebAdmin을 통해서 혹은 콘솔 툴(jeusadmin)을 통하여 설정할 수 있다.

pack-domain 명령을 통한 명시적 백업

도메인 내에 MS들은 Multicast로 서로의 상태 정보를 주고받기 때문에 비정상 종료된 서버를 감지할 수 있다. 비정상 종료된 서버가 노드 설정이 되어 있다면 DAS가 해당 서버를 자동으로 재시작한다.